본문 바로가기
역사학/포르투갈&스페인

[포르투갈] 콜럼버스와 포르투갈의 주앙 2세

by 티제이닷컴 2024. 5. 10.
728x90
반응형

신대륙 발견과 동방 항로 개척

 콜럼버스의 항해 이후 포르투갈의 동방 항로 개척은 유럽과 세계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항해와 개척으로 인해 사람들이 온전한 세계를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때부터 진정한 세계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콜럼버스의 항해가 위대한 평가를 받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콜럼버스의 항해로 세계 모든 대륙이 서로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고 이후 나라와 나라 사이의 무역과 문화 교류도 증가했다.


주앙 2세와 인도 항로

 콜럼버스의 1차 항해 성공 소식을 가장 처음 접한 왕은 스페인의 여왕과 국왕이 아니었다. 처음 콜럼버스의 요구를 거절했던 포르투갈의 주앙 2세였다. 귀항 중이던 콜럼버스는 서풍 무역대에서 태풍을 만나 어쩔 수 없이 포르투갈 항구에 기착해야 했다. 1493년 3월 4일 콜럼버스의 배가 리스본에 도착했다. 주앙 2세는 리스본에서 30여 마일 떨어진 한 수도원에서 콜럼버스를 만나 처음으로 대서양 횡단 이야기를 들었다. 주앙 2세는 콜럼버스가 데려온 원주민들에게 콩 한 사발을 주고 테이블 위에 신대륙을 그려보게 했다. 주앙 2세는 원주민들이 그린 신대륙을 보고 콜럼버스의 항해로 인해 스페인이 역사상 유례없는 대제국으로 성장할 것을 이때 직감했다. 동시에 그는 속으로 땅을 치며 후회할 수밖에 없었다.

 콜럼버스는 주앙 2세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기도 모르게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기만해졌다. 이에 포르투갈의 신하들은 크게 분노했다. 그들은 국왕에게 오만불손한 콜럼버스를 죽여 버려야 한다고 건의했다. 그러나 주앙 2세는 신하들을 만류하고 콜럼버스에게 그가 대서양에서 발견한 대륙은 스페인 영토가 아니라 포르투갈 영토라고 말했다. 1480년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맺은 조약에 따르면 스페인은 아프리카 보자도르곶 이남에 대해서 탐험하거나 영토를 소유할 권한이 없었기 때문이다.

 주앙 2세는 콜럼버스가 포르투갈의 독점권을 침범했다고 주장했다. 콜럼버스는 급히 바르셀로나로 사람을 보내 스페인 국왕에게 포르투갈이 신대륙을 빼앗으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음을 알렸다. 페르난도 국왕과 이사벨 여왕은 매우 놀라 서둘러 자신들의 편이 되어줄 교황 알렉산데르 6세에게 신대륙에 대한 스페인의 영토 소유권을 공표해달라고 부탁했다.

 이즈음 신대륙 발견 소식은 전 유럽으로 퍼져나갔다. 스페인에 살고 있는 이탈리아인들이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접하고 비밀리에 편지를 써서 이 사실을 더 널리 퍼뜨렸다. 콜럼버스의 항해록은 그가 바르셀로나에 닿기도 전에 이미 로마까지 퍼졌다. 그 후 바르셀로나에서 8쪽짜리 편지가 라틴어로 출간되었다. '해상 군도 발견자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편지'는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고 곧 3개 판본으로 출간됐다. 또한 파리, 바젤, 안트베르펜 등에서도 6개 판본으로 출간되었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은 분명 현실이었다. 여기에 기적적이고 신비로운 요소가 가미되어 유럽인들의 마음속에 끝없는 상상을 불러일으켰다.

 콜럼버스는 세비야에서 바르셀로나로 가는 길에 수많은 군중의 열렬한 환대를 받았다. 전통 의상 차림에 화려하게 치장된 앵무새 새장을 들고 콜럼버스의 뒤를 따르는 원주민들은 스페인 사람들의 호기심과 흥분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했다. 콜럼버스가 궁에 당도하자 국왕과 여왕은 그와 그의 자손에게 대대로 물려줄 휘장과 명예로운 작위를 내렸다.

 환영 행사가 끝나고 여왕과 국왕은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협약한 분계선에 대해 콜럼버스에게 자문했다. 콜럼버스는 아조레스와 베르데 제도에서 서쪽과 남쪽으로 각각 100 레구아 지점에 경계선을 그을 것을 제의했다. 곧이어 교황 알렉산데르 6세가 콜럼버스의 의견을 반영해 '교황 자오선' 칙서를 발표했다. 이 경계선 서쪽 영토 소유권과 탐사권이 스페인에 있다는 내용이었다. 교황과 스페인 부부 왕은 이렇게 먼저 선수를 쳐서 지구를 양분함으로써 포르투갈과 신대륙을 두고 경쟁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주앙 2세는 이 칙서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교황은 이미 포르투갈이 아프리카에서 발견한 영토의 소유권과 탐사권을 인정한 바 있었는데, 이 칙서로 인해 포르투갈의 특권이 한순간에 사라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새로 정해진 경계선에 의하면 포르투갈의 소유권은 당시 점령하고 있던 모로코 도시를 포함한 아프리카 일부에 국한되었다. 또한 이 경계선대로라면 포르투갈은 원양 항해 탐험에 없어서는 안 될 무역풍 지대를 잃게 되어 동방 항로 개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고, 주앙 2세가 비밀리에 추진해 왔던 희망봉 경유 인도 항로 개척도 물거품이 될 판이었다.

포르투갈의 주앙 2세
포르투갈의 주앙 2세

 

반응형